Case 1 - A사

고객사 개요
  • 국내 Top Class 의 스포츠 장비 및 의류 토탈 기업
배경
  • 영업사원들이 대리점 관리를 위해 사무실보다 현장에서의 업무가 많음
  • 현장에서의 업무 처리를 위해 사전 자료 준비에 시간이 많이 소모됨
  • 현장과 본사와의 업무 연계는 현장 영업사원이 복귀 후 따로 보고절차를 통해 이루어짐
Needs
  • 언제, 어디서든, 어떤 Device에서도 접속가능한 모바일 오피스 환경 필요
  • 영업사원 간 효율적인 협업체계 및 관리자를 위한 실시간 업무 현황관리 기능 필요
  • ERP와의 연계를 통해 영업활동 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업무지원 시스템 필요
도입 효과
  • 실시간 협업도구를 통한 업무진행의 신속성 확보로 생산성 증가(Smart, Mobile Office, Collaboration)
  • 업무의 진행과정 및 현황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파악하여 즉각적인 의사결정 가능
  • 기존 업무 형태(e-mail, Outlook, Calendar, 고객정보)를 그대로 적용하여, 적응을 위한 변화관리 최소화

Case 2 - I사

고객사 개요
  • 매출규모 100억 이상의 와인 수입 유통 법인
배경
  • 영업사원들이 거래처 관리 활동과 제품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이벤트에 대한 비용 대비 효과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 주문 처리 등의 업무가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고객관리 시스템(CRM)의 부재
  • 제품별, 고객별 매출현황 등 통합적 영업현황 분석의 어려움
Needs
  • 고객 관련 정보 및 상담내역, 영업기회 이력, 주문정보 등의 통합관리 시스템 필요
  • 신속 정확한 주문 접수 및 발주 지원 시스템, 수입 및 통관 업무 지원 시스템 필요
  • 매출 실적 등의 통계자료에 대한 실시간 조회 기능 필요
도입 효과
  • 영업기회 각 단계별 진행 현황 및 비용대비 예상 수익 등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도입
  • 영업사원의 활동관리, 고객 상담일지, 각종 비용처리에 대한 시스템화로 체계적인 업무관리 가능
  • 매출현황에 대한 실시간 리포팅 기능으로 영업 및 마케팅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가능
  • Chatter를 통한 협업체계 구축으로 직원 및 관리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문서공유 등 긴밀한 업무추진 가능

Case 3 - S사

고객사 개요
  • 국내 Major 통신사
배경
  • 통신서비스와 연계하여 혁신적인 제품(하드웨어)을 생산하는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해당 제품의 론칭, 판매 및 물류관리를 지원하는 사업 수행 중 사업부를 중심으로 공급사 및 판매사와의 협업
  • 외주사업자를 통해 고객응대를 위한 콜센터 운영
Needs
  • 효율적인 고객정보관리 및 고객 응대를 위한 체계 구축 필요
  • 판매사의 주문접수, 제조사의 납품 및 AS 처리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업 채널 필요
  • 대리점 기본정보 및 영업현황 정보관리 인프라 구축 필요
도입 효과
  • 체계적인 고객정보관리와 각 파트너사들과의 실시간 공유로 대고객 서비스 업무 효율화
  • 제품의 생산, 재고, 주문 등 물류관련 정보의 Visibility 강화
  • 생산(제조사), 판매(대리점), 사후관리(콜센터)까지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유연한 협업체계 구축

Case 4 - M사

고객사 개요
  • 외국계 대형 트럭 및 버스 제조, 수입 판매 법인
배경
  • 글로벌 기업의 한국 법인으로 국내 영업 지점을 통해 차량 판매 영업 중
  • 동종업계의 후발 주자이나 점진적인 시장점유율 상승 중
Needs
  • 가망고객 관리부터 차량계약, 고객인도, 사후관리 업무에 대한 통합시스템 필요
  • 영업지점과 본사영업부 간의 상호 정보 소통의 어려움(엑셀 및 이메일)
  • 영업지점 별 고객정보의 통합관리 체계 필요
도입 효과
  • 통합 정보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고객에 대한 통합정보 제공 및 차량 이력정보 제공
  • 각 지점에서의 불필요한 팩스 송수신, 출력 등 업무 불편 해소
  • 영업 현황 및 계약 차량 출고 예정일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각 지점과 영업부 간 업무 효율 증대 고객별 특성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적합한 시기 및 방법으로 고객 응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