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분석]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 : 클로바 VS 카카오미니 VS 기가지니 VS SK누구, 그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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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18-05-04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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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요즘. 가장 쉽고도 재밌게 우리 곁으로 들어온 인공지능을 이야기
한다면 그 중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 스피커일 거에요. 몇 년 전까지만해도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인공지능 스피
커 (스마트 스피커라고도 불리우죠!) 가 작년부터 급 물결을 타고 부상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애플의 홈팟, 구글 홈, 마이크로소프트의 인보크 등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인데 실제로 해외
제품은 아직은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실정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네이버의 클로바 (Clova) 및
카카오의 카카오미니 (kakao mini) , KT의 기가지니 (GIGA Genie), SK의 누구 (NUGU) 가 현재 국내 인공
지능 스피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모두들 다들 알고 계셨나요? 국내에서 인공지능 스피커를 최초로 출시한 건 카카오도, 네이버도 아닌 바
로 SK 텔레콤이라는 사실을. SK텔레콤의 누구는 2016년 9월 초에 처음으로 공식 출시 되어 '인공지능 스피커'
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왔습니다. 이후 2017년 1월에 KT의 기가지니를 필두로 하여 네이버의 클로
바와 카카오의 카카오미니가 출시되었습니다. 카카오의 카카오미니는 예약판매시 엄청난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No.1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인 세일즈포스의 소셜 스튜디오 (Social Studio) 를 통해서 인공
지능 스피커 시장에 대해서 온라인 상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벌어지고 있는지 소셜 분석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
니다. 분석 기간은 최근 3개월 (2017.12.22 ~ 2018.3.22), 분석 대상은 서두에서 언급한 라인의 클로바 (프
렌즈), 카카오의 미니, KT의 기가지니 그리고 SK의 누구 (NUGU) 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키워드로만 단독 검색했을 경우 해당 버즈량 변화를 나타낸 막대 그래프입니다. 1년 전의 '인
공지능 스피커' 관련 버즈는 4,363건에 불과한 반면, 지금은 21,266건으로 1년 사이에 358.0%의 버즈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단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
는데요, 1년 사이에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함께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의 버즈 점유율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높은 점유율이 나온 건? 네이
버의 클로바 (웨이브, 프렌즈) 네요. 4개의 브랜드 중 58.8%로 과반수가 넘는 버즈를 점유하고 있는 모
습입니다. 구체적으로 버즈량을 살펴보자면 클로바가 71,491건, KT 기가지니가 23,914건, SK 누구가 13,6
96건 마지막으로 카카오미니가 12,440건으로 확인되었어요.
클로바가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들에 비하여 왜이렇게 버즈량이 높게 생성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잠시 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 버즈들의 트렌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데이터는 2017년 1월부터 2018 년 3월
까지의 인공지능 스피커 별 버즈량 추이를 나타내고 있는 시계열 그래프인데요. 전체적으로 보시면 KT의 기가
지니와 SK 누구는 카카오 및 라인의 인공지능 스피커보다 먼저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버즈가 크게 발생하
고 있지는 않는 모습이죠?
반대로 네이버 클로바의 경우에는 2017년 7월에 출시한 이후에 타 기기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버즈가 발생하고
있구요. 카카오 미니도 마찬가지로 예약판매가 시작된 2017년 9월 정도에 버즈가 솟아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2018 년 1월 및 3월에 기가지니와 SK누구가 각각 마마무와 방탄소년단을 이용해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자 이
와 관련해서 팬들의 버즈가 다수 발생하며 버즈량이 뛰어오른 모습이었습니다. 맨 처음 우리가 살펴봤던 '인공
지능 스피커' 버즈가 1년 사이에 크게 상승했던 거 기억하시죠? 1년 사이에 각 브랜드에서 새로운 인공지능 스
피커들이 출시 되었고 이로 인해서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전체적으로 상승하였다고
해석될 수 있겠네요.
인공지능 스피커 버즈들과 관련해서 인플루엔서 (영향력자)는 누구일까요?
우측 카드는 4개 브랜드를 모두 합친 버즈를 상대로 인플루엔서를 나타내어주고 있습니니다.
소셜 스튜디오 시스템 내에서 자체적인 기준으로 스코어링된 값을 통하여 트위터 내에서 어떤 사람이
가장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죠.
상위권에는 어떤 유저들이 있나 살펴보니 버즈 트렌드에 영향을 미친 아이돌 관련 계정 및
IT & 통신사 계정들이 위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다음은 정서 분석 입니다. 위 카드는 소셜 스튜디오 (Social Studio) 의 실제 대시보드 정서 분석 카드로서 브
랜드 별로 소셜 스튜디오가 자동 정서 분석을 진행하여 나타내 준 카드입니다. Neutral로 분류된 버즈는 제외
하고 순수하게 긍부정 버즈로만 퍼센테이지가 보여진 모습입니다.
긍정 비율이 가장 높은 인공지능 스피커는 SK 텔레콤의 누구 (NUGU)로, 97.9%의 긍정 비율을 보여주
고 있네요. 그 이후 네이버의 클로바가 90.3%, KT의 기가 지니가 80.2%, 카카오 미니가 70.5%
의 순으로 긍정 비율이 높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관어 분석을 진행해서 추출된 워드클라우드를 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기술이 더 발달하면서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커질 것 같
습니다. 혹자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단순히 디바이스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우리 삶의
'생태계' 중의 하나로서 자연스럽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TV, 스마트폰처럼 우리 일상에서 너
무나 당연하게 포함될 수 밖에 없는 요소로 말이죠.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더 그 시장을 확대시
켜나갈 지 소비자들인 우리로서는 반갑게 그 변화를 기다리며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주위에 인공지능 스피커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저도 조만간 하나 장만해야겠네요! 그럼 다음
소셜 분석에서 다시 만나요 :)
원문 링크 : https://blog.naver.com/dmktginsight/221235549206